항문질환예방법

홈으로_ 항문소양증_ 항문질환예방법

식생활이나 생활습관을 통해 항문질환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과도한 힘을 주게 되고 항문에 충혈이 생겨 여러 가지 항문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셔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배변을 쉽게 해줌으로써 항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대장폴립이나 대장암의 원인물질이 대장의 점막에 접촉되는 것을 막아주어 암 발생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2. 항문을 항상 청결히!
    항문이 장액이나 대변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가렵고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항문주위염, 항문소양증 등 항문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드시 아침,저녁 그리고 배변 후에는 따뜻한 물로 닦아 주십시오(따뜻한 물이 없으면 찬물이라도 좋습니다.)
  3. 설사는 빨리 치료!
    대개 항문 질환은 변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설사도 항문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설사는 아직 분해되지 않은 위장관의 소화액에 의해 항문에 손상을 주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경우에도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배변시간을 가능한 한 단시간에!
    변이 마려우면 절대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갑시다. 대부분 변은 30초 이내에 나옵니다. 그후 약 30초 정도에서 잔여대변이 2∼3회로 나누어 나옵니다. 신문이나 잡지책을 들고 장시간 화장실에 앉아 있게 되면 대부분에서 치질이 악화되게 됩니다. 따라서 3∼5분 내에 짧고 강하게 변을 보신 후에는 즉시 일어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다고 생각되더라도 일단 일어선 후 다음에 또 보십시오.
  5. 장시간 앉거나 선 채로 일하는 것을 피할 것!
    특히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이 충혈되어서 항문질환 특히 치핵(치질)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일한 후에는 약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등을 하여 주면 좋습니다. 골프도 항문이 불편할 때는 절대 삼가십시오.
  6.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허리나 궁둥이가 찰 경우엔 항문 혈액순환이 나빠져 좋지 않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경우에는 전기방석 등으로 따뜻하게 하십시오. 찬곳에 오래 앉는 것은 항문에 좋지 않습니다.
  7. 목욕은 자주!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 위생에 매우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청결하게 되므로 최고의 예방 치료법입니다.
  8. 술, 생강, 겨자 등 자극적 음식물을 피할 것!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생강이나 겨자 등은 소화되지 않고 배설시에 항문 주위를 자극하여 울혈,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삼가십시오.